위성통신이 뭘까? 위성통신을 알아보자!

2022. 2. 24. 09:14Dadak-IT

728x90
SMALL

방갑습니다!

방가보이 

푸다닥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의 재미를 위해서~

위성통신이라는 걸 준비해봤어요.

하늘에 떠있는 인공위성 아시죠??

인공위성을 통해서 우리는 통신도 하고,

우주에서 보는 지구도 볼 수 있고

안 좋은 거보다 좋은 게 더 많아요!!

 

위성의 종류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정지위성과 위성통신을 알아봅시다!

1. 정지위성이란?

- 정지 궤도를 지구의 자전과 같은 방향,

같은 주기로 선회한다.

- 지구에서 본다면 위성이 일정한 상공에 정지

하고 있는 거처럼 보인다.

 

- 지구 자전 주기 = 정지위성 공전 주기

 

2. 정지위성의 특징은?

- 3개의 위성으로 극지방을 제외한 전 지구를 커버함

- 지구로부터 거리 멀고, 수신 전력이 낮다.

 

3. 위성통신이란?

- 적도 상공 약 35,786 [km] 정지위성을 

이용한 형태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지상으로부터

전파를 증폭시켜서 지상으로 

송신하는 통신 형태

 

4. 위성통신의 장점은?

- 다수의 수신자에게 동시에 동일한

내용의 정보를 전송한다.

 

- 하나의 위성으로 정보를 전송 가능한

지역이 넓다.

-이동형 지구국의 구현이 가능하여

어떤 장소에서도 통신회선을 선정할 수 있다.

 

- 대부분 마이크로대의 전파를 이용하여

고품질의 광대역 통신이 가능하다.

 

- 우주에 있으므로, 자연재해에 피해를 안 본다.

 

5. 위성통신의 단점은?

- 장거리 통신방식으로 송신 측에서 수신 측까지

수백 [ms] 정도의 전파 지연이 발생된다.

 

-위성에서 발사한 전파가 지구에 도착하면

신호가 약해져서, 안테나의 크기를 크게 해야

정보전달이 원활해진다.

- 불특정 다수에게 정보를 보내기 때문에

보안성이 떨어지며, 비밀유지를 위해 암호화 필요

자 이렇게 정지위성에 대해 풀어봤어요.

위성 3개로 지구를 둘러싸고 같이 돌면서

특정지역을 제외하고는 모든

지구를 커버한다니 대단하네요 ㅎㅎ

하지만 속도와 보안성이 단점이지만!

통신이 전혀 되지 않는 곳에서도 가능하다는 

장점보다는 작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인류의 우주진출의 꿈을 이루기 위해 

우주에는 위성 잔해들이 돌고 있다고 하죠.

이대로 가다가는 우주 진출하자마자 

위성 잔해들에게 공격당할 수도 있는??

물론 수명이 다한 위성은 안전한 위치로

이동하여 폭발하는 위성도 있겠지만

전부가 그렇지는 않았겠죠?? ㅎㅎㅎ

 

오늘은 재미로 위성통신을 배워봤는데

어떠셨나요?ㅎㅎㅎ 솔직히 위성 하면

SF영화 생각나고 그러지 않나요? ㅎㅎ

오늘도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해요~!~!

 

 

 

728x90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