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와 디지털 전송은 어떻게 하는걸까?

2022. 2. 7. 10:37Dadak-IT

728x90
SMALL

안녕하세요~

푸다닥 입니 당 

전 시간에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알아봤는데요 

이제는 전송을 할 때는 어떻게 하는가?

알아보도록해요.. 

근데 이거는 제가 봐도 솔직히 짜증 나고 

머리 아프고 어려워요 ㅎㅎ

끝이 없습니다. 하지만 굉장히 축소시켜볼게요

어차피 이런 과정이 있다는 것만

알아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당~ ㅋㅋㅋ

 

일단 밑밥 먼저 깔고 시작합니다~~

데이터는 전송되기 위해서 반드시 신호로 변환!

요게 포인트에요.

밑에는 예전에 썼던글이에용 ㅎㅎ

 

https://fudadak-usful.tistory.com/38?category=985284

 

정보통신에 대해서 약간 맛보기를 해보자!

안녕하세요! 푸다닥입니다! 오늘은 정보통신 정의를 간단하게 풀어봅시다. 어려운 내용이 나올 수도 있으니 이해 안 되시면 그냥 보셔도 괜찮습니다 ㅎㅎ 1. 정보(Information) - 정보는 현실 세계에

fudadak-usful.tistory.com

 

1. 아날로그 전송 방식은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를 사용하여 전송한다.

 

2. 디지털 전송방식은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를 사용하여 전송한다.

 

쉽죠? ㅎㅎ 약간 디테일하게 들어가면~

 

3. 아날로그 전송은 음성이나 변조된 디지털의 

전송거리 증가에 따른 신호 감쇄 현상을 막기 위해

증폭기(Amplifier)를 사용한다!

 

4. 디지털 전송은 제한된 거리에서의 신호 감쇄로

데이터의 유실은 없으나, 전송거리의 제한이 있어서

극복하기 위해 리피터(Repeater)를 사용해야 한다.

 

 

간단하게 핵심만 살짝 짚어봤어요

물론 여기서 한 발자국 더 들어가면 

아날로그 -> 디지털 변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려면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를 거쳐야 하고

정보처리 자격증에는 이문제가 꼭 나왔던 거

같아요 ㅎㅎㅎ 통신은 파고 파도 끝이 없어요 ㅋㅋ

저는 나중에 자격증 공부할 때 이 부분을

다시 한번 디테일하게 파고들려고 해요 ~

 

자 핵심만 다시한번 볼게요~

1. 데이터는 전송되기위해서는 반드시 신호로 변환!

 

2. 아날로그 전송을 위해서는 신호 감쇄 현상을 막기위해

   증폭기를 써야한다!

 

3. 디지털 전송을 위해서는 전송거리에 제한이 생길때

   리피터를 사용하여 거리를 늘려줘야한다! 

 

 

오늘도 같이 따라와 주셔서~

너무나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728x90
SMALL